한국어 교원 및 수업

대학원 면접 예상 질문

eternal_moonlight 2021. 1. 20. 00:13
728x90

대학원 면접 예상 질문

 

대학원 면접에서는 어떤 질문들을 할까요?

대학원 면접을 준비하다 보면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준비해야 할지 정말 막막하시죠?

저도 대학원 면접을 준비하면서 인터넷 여기저기를 많이도 검색했답니다.

먼저 대학원에 입학한 친구에게 조언을 구하기도 했고요.

혼자서 생각해보려니 도무지 감이 잡히지 않더라고요. 

취직 면접과 학교 면접의 사이에 있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제가 알아보고, 실제로 겪은 대학원 면접 예상 질문에 대해 적어보려 합니다.

 

 

대학원 면접 예상 질문 메인

 

1. 1분 자기소개

이건 기본 중의 기본이지요? 제가 가장 열심히 준비한 내용이기도 합니다.

어느 면접에서건 1분 자기소개는 필수입니다.

저는 누군가 툭 치면, 바로 술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자기소개를 준비했습니다. 

자기소개라고 해서 너무 뻔한 내용들을 준비하면 좋지 않습니다.

1분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 전공과 관련된 경력이나,

전공을 공부하는 데 있어 여러분이 가진 장점들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말한 내용들이 면접을 보는 내내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지원 동기

다음으로는 지원 동기입니다.

왜 이 과에 지원을 하게 되었냐는 질문에 답할 수 있으면 좋겠지요?

저는 실무 경험을 쌓다보니

의문점이 생기는 부분이 있었고, 더 전문적으로 공부하고 싶었다는 것으로 답변을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질문을 받지 않았습니다.)

 

 

 

3. 입학 후 연구하고 싶은 분야, 학업 계획서

이 질문에 대해서는 정말 길게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제가 면접을 본 곳에서는 따로 학업 계획서를 요구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찾아보니 많은 대학원들에서는 학업 계획서를 제출해야 하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면접 준비를 할 때 혼자 학업 계획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입학 후 연구하고 싶은 분야를 선택하고, 그 이유까지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면접 때 이 질문을 받았고, 여기에 대해 길게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습니다.

대학원에 입학하지도 않았는데 어떻게 연구하고 싶은 분야가 있냐고요?

맞습니다. 저도 어떤 연구를 해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대학원 논문들을 볼 수 있는 웹사이트에 들어가서, 제 전공의 논문들을 살펴보았습니다.

특히 제가 지원한 대학원의 논문들을 열심히 읽었습니다.

이게 많이 도움이 됐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논문들을 읽다 보면, 연구할 수 있는 주제가 조금씩 보입니다.  

그러니 여러분들도 면접 전에 꼭 다른 사람들의 논문을 검색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4. 경력

여러분의 경력이 면접 때 아주 좋은 소재거리가 됩니다.

전공과 관련된 경력이 있으시다면 아주 좋습니다.

저는 다행히도 현직에서 일하고 있었기에 그 점이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제가 자기소개를 할 때 경력에 대해서 짧게 이야기했다고 말씀드렸지요?

그때 말한 경력들에 살을 붙여서 대답을 했습니다.

저는 한국어 강사로 일하면서

초등학생부터 80대까지의 다양한 학습자를 가르친 경험이 있다는 것을 어필했습니다.

또 그렇게 다양한 학습자를 가르치면서 시도한 여러 방법에 대해서도 이야기했고요.

혹시 경력이 없으시다면,

앞서 언급한 지원 동기나 그 분야에 맞는 여러분의 장점을 어필하시는 것이 좋겠지요?

 

 

 

5. 졸업 후 계획

저는 졸업 후의 계획에 대해서도 짧게 이야기했습니다.

저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지원을 했는데, 

졸업 후에는 다시 해외로 나가서 한국어 강사 일을 하고 싶다고 대답했습니다.

 

 

제가 준비한 면접 예상 질문의 큰 틀은 이렇게 다섯 가지입니다.이 외에도 저는 여러 질문들에 대한 답을 준비했는데요.저는 면접 때 이 질문들을 받지 못했지만, 이런 질문을 받은 분들도 계시다 하니 참고해 주세요.그 질문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직장생활과 대학원 생활 병행이 가능한 것인지?

한국어 교육이 왜 필요한 것인지?

어떤 선생님이 되고 싶은지?

▶교육관이 어떻게 되는지?

한국어 교원이 되기 위해 갖춰야 할 자질이 무엇인지?

현재 한국어 교육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왜 이 대학원을 선택했는지?

 

 

그리고 많은 분들이 대학원 면접을 보러갈 때에는 어떤 복장을 해야 하는지 궁금해 하실텐데요.

저는 정장치마에 검정색 가디건을 입고 갔습니다. 그 위에는 코트를 입었고요.

원래 자켓을 입으려고 했는데, 날이 너무 추워서 도저히 자켓을 입지는 못했습니다.

다른 분들을 보니, 60-70%가 정장을 입고 오셨고,

30-40%는 슬렉스에 셔츠나, 평소에 자주 입는 깔끔한 복장을 하고 오셨습니다.

 

제 포스팅이 여러분이 대학원 면접을 준비하실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질문이 있으시다면 댓글 달아주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