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원 및 수업

한국어 교원으로 취직하기1 - 어디에서 일하나요? (국내)

eternal_moonlight 2021. 1. 16. 20:36
728x90

한국어 교원으로 취직하기 1 - 어디에서 일하나요? (국내)

 

안녕하세요. 지난 포스팅에서는 한국어 교원이 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2021/01/15 - [한국어 교원 및 수업] - 한국어 교원이 되는 방법

 

한국어 교원이 되는 방법

한국어 교원이 되는 방법 세 가지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한국어 교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한국어 교원으로 학생들을 가르친지도 벌써 4년쯤 되었는데요. 한국어 교육을 어떻게 시작해야 하

eternal-moonlight.tistory.com

 

지금부터는 몇 개의 글로 나누어, 한국어 교원으로 취직하는 방법에 대하여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먼저 오늘은 한국어 교원이 어디에서 일하게 되는지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혹시 아직 자격증이 없으셔서 이 포스팅을 스킵하고자 하신다면,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한국어 교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저도 아직 한국어 교원 자격증이 없기 때문입니다.

우선 국내에서 한국어 교원으로 취직할 수 있는 곳들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제가 겪어본 곳에 대해서는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또 제 주변 선생님들에게 들은 이야기로도 짧게 설명드리겠습니다.

 

 

한국어 교원으로 취직하기 국내 메인

 

1. 대학교 어학당

우선 우리가 '한국어 선생님'하고 떠올리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기관이 바로 대학교 어학당일 것입니다.

저 역시 처음 한국어 교원을 시작할 때, 대학교 어학당에서 일할 것을 생각하고 시작했으니까요.

한국 사람들이 영어를 배우기 위해서 외국 어학당에서 많이 공부를 하지요?

마찬가지로 외국 사람들도 대학교 어학당에서 한국어를 배웁니다. 대학교마다 그리고 각 학과마다 조금씩은 다르겠지만,한국으로 유학을 온 학생들은 졸업을 하기 위해서 TOPIK 시험을 봐야 합니다.TOPIK 시험은 TOEIC 시험과 비슷한 어학 능력 시험입니다. 이 시험을 위해 한국어 수업을 듣는 학생들도 있고,오직 한국어 하나만을 배우기 위해서 외국에서 오는 학생들도 있습니다.제가 외국에 있을 때 가르친 학생 몇 명도한국어를 배우기 위해서 대학 어학당에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대학 기관이기 때문에, 교원들의 진입 장벽이 조금 높습니다.

기본으로 석사 학위를 요구하기 때문인데요.

제가 아는 선생님 한 분께서는 한국어 교원 양성 과정만 듣고 바로 대학교 어학당으로 취직이 되셨습니다.

석사 학위가 있기 때문이었는데요. 

그 석사 학위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이 아니고, 전혀 다른 과목이었음에도 취직을 하셨습니다.

석사 학위는 물론, 박사 학위를 가지신 분들도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니, 

석사 학위는 이제 필수라고 생각이 됩니다. 

 

 

 

2. 다문화 가족지원센터 및 복지관

다음으로는 다문화 가족지원센터나 복지관입니다. 저도 복지관으로 첫 취직을 했습니다.

그리고 다문화 가족지원센터에서는 봉사활동을 했었습니다.

기관의 특성답게 이 곳에서는 중도입국 자녀와 결혼이주여성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가르치게 됩니다.

요즘에는 다문화 가정들이 많기 때문에, 조금 찾아보시면 집 주변에도 있을 것입니다.

경력이 없으시다면, 저처럼 처음에는 봉사활동으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무래도 누군가를 가르치는 일이다보니, 경력을 정말 많이 보는 것 같습니다.

각 기관에 모집정보가 없다고 하여도, 한번 다문화 가족지원센터나 복지관에 전화하셔서

봉사활동을 할 수 있는지 여쭤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게 봉사 활동을 하며 경력을 쌓고 다른 기관으로 취직을 하실 수도 있고,

기회가 되어서 봉사활동을 하던 그곳에서 선생님이 되실 수도 있으니까요.

그리고 결혼 이주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강의에서는 아무래도 결혼하신 선생님들을 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혼 이주 여성들이 가정 내에서 한국어를 사용하고, 한국 문화에 대해 알아가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결혼하신 선생님들을 더 선호합니다.

그리고 저는 복지관과 연계하여 지역아동센터에서도 수업을 했었습니다.

아동들이기 때문에 평소에 생각하던 어휘 교육, 문법 교육과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야 했습니다.

그에 대해서는 3번에서 더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3. 초/중/고등학교, 병설 유치원

 

세 번째로는 초/중/고등학교와 병설 유치원입니다. 

다문화 가정들이 많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보니, 학교 내에서도 다문화 가정 아이들을 위한 수업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특히 다문화 가정들이 많이 사는 특정 지역에서는 대부분 이런 수업과정이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보통 다문화 가정에서는 어머니가 외국인인 경우가 많은데요.

따라서 아이들이 한국어에 서투른 경우도 많습니다.

말은 잘 하는데, 쓰기가 읽기가 잘 안 되는 경우도 많고요.

혹은 재혼 가정으로, 외국에서 생활하던 아이가 갑작스레 한국으로 와서 살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학교에 잘 적응하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학교에서 오전이나 수업이 모두 끝난 오후 시간에 

이런 학생들을 위한 한국어 수업을 진행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유치원생이나 초등학생을 가르칠 때에는 조금 다른 방법으로 접근하셔야 합니다.아이들이 쉽게 지루해하고, 집중하는 시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계속해서 재미있는 놀이나 활동을 해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이 조금 더 어려웠습니다.제가 생각했던 한국어 교육과도 조금 달랐고요. 

 

 

 

4. 사설 학원, 과외

 

마지막으로는 사설 학원이나 과외가 있습니다. 제가 찾아본 바로는 사설 학원들은 보통 서울에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외국어가 필수 조건이었습니다.

아무래도 서울에 있는 사설 학원에서는 영어, 중국어, 일본어가 가능한 선생님들을 원합니다.

요즘과 같은 시국에는 온라인 수업이 있을 수도 있겠지요.저도 몇몇 사이트들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학생들과 연결시켜 주고, 수수료를 받는 형태인 온라인 수업 사이트들이 꽤 있습니다.대부분은 선생님들이 수업 시간과 강의료를 정하는 형태인 것 같습니다.

사이트들도 많고, 각각의 조건들도 가지각색이니 잘 비교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런 웹사이트에서는 자격증 유무나, 학위 등은 잘 보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보다는 본인이 할 수 있는 외국어를 어필하는 분들이 많아 보입니다.

하지만 한국어로만 하시는 분들도 꽤 계시니 걱정 말고 한번 시도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는 해외 취업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