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원 및 수업

한국 문화 수업은 어떻게 진행하나요?

eternal_moonlight 2021. 2. 9. 00:40
728x90

한국 문화 수업은 어떻게 진행하나요?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런저런 일들로 바쁘다는 이유로 포스팅을 미루다가 이제야 블로그에 돌아왔습니다.

학기가 끝날 때가 다 되어서 이것저것 할 일이 많네요.

수업 영상을 만드는 것도 힘들지만, 이렇게 잡다한 업무를 할 때가 더 힘든 것 같습니다.

 

오늘은 한국 문화 수업에 대해서 포스팅해 보려고 합니다.

한국어를 가르치는 선생님들에게는 한국 문화 수업도 필수가 되었지요?

저도 한 학기에 두 번 정도는 문화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수업일 때와 온라인 수업일 때의 문화 수업은 참 많이 다른데요.

오프라인 수업 때와 온라인 수업 때의 내용들과 그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한국 문화 수업

 

 

오프라인 수업일 때

저는 오프라인 수업일 때에는 우리 학생들이 실제로 무언가 해볼 수 있는 수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제가 했던 수업을 몇 개 말씀드리겠습니다.

  • 색종이로 한복 접기
  • 윷놀이
  • 한복 입어보기 체험
  • 한글날 퀴즈 대회
  • 세배하기

저는 이렇게 학생들이 직접 몸을 움직여서 할 수 있는 수업을 진행했습니다.학생들이 가장 좋아했던 건 아무래도 한복 입어보기 체험이었습니다.제가 있던 곳에서는 다른 선생님께서 기증하고 간 한복이 몇 벌(남녀 모두) 있었습니다.그래서 한복입는 방법을 알려주고, 한복을 직접 입어 보았습니다.당연히 사진도 예쁘게 찍었고요.한국 문화를 사랑하는 학생들이기에 가장 반응이 좋았습니다.어떤 학생은 자기가 죽기 전에 꼭 하고 싶었던 일이었다며 벅차하기도 했답니다.그 후로 저는 어딜가든 꼭 한복 두 벌은 가지고 가야겠다고 다짐을 했습니다.그렇게 좋아하는 학생들의 모습은 처음이었거든요.또 윷놀이도 학생들이 좋아했습니다.해외에 나가시는 선생님들이라면 윷놀이 세트를 하나 사서 나가는 것도 좋습니다.이미 해외로 나가셨는데 이런 물건들이 준비가 안 되셨다면,색종이로 한복을 접어보는 것도 좋습니다.그리고 한글날이나 광복절, 설날, 추석 때가 다가오면 저는 그 날에 대한 짧은 설명도 하고, 영상도 보여줍니다.그 후에 퀴즈 대회를 해도 좋고요.하지만 오프라인일 때의 문화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직접 무엇을 만들어 보는 게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여건이 되신다면 한국 음식을 만들어 보는 것도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온라인 수업일 때

하지만 온라인 수업일 때는 학생들이 직접 무엇을 해 보는 게 불가능하지요?

그래서 저도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그냥 말로만 설명하기에는 너무 지루할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선택한 것이 최대한 많은 사진 자료와 영상 자료를 준비하는 것이었습니다.

먼저 사진들과 함께 설명을 합니다.

예를 들면, 얼마 전에 저는 한국의 결혼 문화에 대해서 문화 수업을 진행했었는데요.

먼저 전통 결혼식이나 함 들이, 폐백 등에 대해서 사진과 함께 설명을 합니다.그 후에는 그와 관련된 영상을 찾아 보여줍니다.특히 드라마에 나온 장면들이 있다면 좋습니다.드라마 장면이 나오면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고 보게 됩니다.제가 앞에서 설명한 단어와 모습들을 다시 한번 영상으로 보게 되면학생들이 그 내용들을 이해하기가 훨씬 쉽습니다.

내가 학생들의 입장이 되어서 생각해 보시면 좋습니다.

내가 한국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이런 영상을 보고 흥미를 느끼겠다 생각되는 것을 고르면 좋습니다.

또 온라인 수업일 때 한국 문화 수업의 주제는 

주로 교재에서 배운 내용을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이번 학기에 '돈'에 대해서 배웠다면, 한국의 화폐에 대해서 수업을 하는 것이지요.

그러면 학생들이 직접 무언가를 해볼 수는 없더라도,

이미 어느 정도 알고 있는 부분이기에 조금 더 관심을 가지고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저도 한국 문화 수업을 위해서 배워보고 싶은 것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 캘리그라피 
  • 민화
  • 장구
  • 태권도

기회가 되면 꼭 배워야겠다고 다짐한 것들입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한국 문화 수업을 하고 계시나요?

한국어 말고도 공부해야 할 것들이 정말 많네요.

다음에는 제가 진행한 문화 수업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한 자료를 들고 오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