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원 및 수업

파워포인트로 단어/어휘 설명할 때 유용한 팁

eternal_moonlight 2021. 3. 5. 13:22
728x90

파워포인트로 단어/어휘 설명할 때 유용한 팁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랜만에 파워포인트와 관련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파워포인트로 영상 녹화하는 방법도 포스팅해 놓은 게 있으니, 한번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1/01/14 - [한국어 교원 및 수업] - PPT 영상 만들기 - OBS STUDIO

 

PPT 영상 만들기 - OBS STUDIO

PPT 영상 만들기 ▶ OBS STUDIO 안녕하세요. 오늘은 수업 자료로 만든 PPT에 선생님의 목소리를 함께 녹음하여 영상 만드는 방법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이렇게 말만 들으면 정말 복잡하고 막막하기

eternal-moonlight.tistory.com

 

여러분은 외국인 학습자들에게 단어를 설명할 때 어떤 방법을 사용하시나요?

저는 보통 단어에 맞는 사진/그림 자료를 활용하곤 하는데요.

온라인 수업에서는 물론이고, 오프라인 수업일 때에도 저는 파워포인트를 활용해서 단어를 설명하고 있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파워포인트로 단어를 설명할 때 알아두면 좋을 팁들을 몇 가지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아주 쉬운 방법이지만, 이 팁들로 수업 자료들이 훨씬 깔끔해지는 효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ppt 배경제거

 

1. 구글에서 사진 찾기 - 영어로 검색, icon 검색, illustration 검색 

먼저 구글에서 해당하는 사진/그림을 찾아야겠지요?

그런데 구글에서 사진을 검색하다가 보면, 사진 중간중간에 로고가 박힌 사진/그림들이 많이 나오곤 합니다.

그런 사진/그림들은 보기에 지저분해서 저는 사용하기가 많이 꺼려지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간단한 사진/그림을 찾을 때는 이렇게 검색합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에게 동사 '먹다'를 설명해야 한다면, 저는 이렇게 검색한답니다.

eat icon 혹은 eat illustration

영어로 검색을 하신다면, 보다 많은 자료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icon을 함께 검색하시면, 간단하면서도 명료한 그림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icon 검색

위 사진은 제가  eat icon으로 검색했을 때 얻은 그림입니다.

간단한 그림이지만 학생들이 이 단어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겠지요?

따라서 저는 이렇게 간단한 단어들은 보통 icon으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icon에 자료가 없을 경우에는 illustration으로 검색어를 바꾸어 활용하고 있습니다.

illustration 검색

illustration으로 검색하신다면, 이렇게 조금 더 색감이 있는 일러스트가 나온답니다.

 

 

 

2. 파워포인트 내에서 배경 제거

그다음으로는 파워포인트 내에서 배경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정말 마음에 드는 사진/그림을 찾았는데, 배경이 있다면 조금 지저분하게 보일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에는 파워포인트 안에 있는 배경 제거 기능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제가 '사과'를 검색해서 이러한 사진을 얻었습니다. 

 

 

ppt배경제거

어떠신가요? 지금 저는 회색 배경을 기본으로 해 놓았습니다.

그런데 사과 사진의 배경이 흰색이라서 조금 지저분해 보이지요?

이걸 조금 더 깔끔하게 바꾸어 보겠습니다.

 

 

파워포인트 배경 제거

우선 사과 사진을 더블클릭해 줍니다.

그 후 왼쪽 상단에 있는 배경 제거를 클릭합니다.

 

 

ppt 배경 없애기

그 후 제가 표시간 네모창과 '보관할 영역 표시', '제거할 영역 표시'를 사용해서 

배경을 지우실 수 있습니다.

사진에 분홍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사라지는 것이지요.

 

 

파워포인트 배경 없애기

그러면 이렇게 깔끔한 사진이 된답니다.

아주 쉬운 방법이지만 그 결과가 확연히 다르지요?

한번 이 방법을 사용하시다 보면, 전과 같이 지저분한 배경은 쳐다보지도 않게 된답니다.

 

 

 

수업 영상을 만들다가 이 방법이 선생님들께 조금 도움이 될까 싶어서 급하게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수 있겠지만,  혹시라도 모르셨다면 한번 이 방법을 사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직접 해 보시면 생각보다 훨씬 쉽다는 걸 알게 되실 겁니다.

그럼 오늘도 제 블로그에 찾아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